노트북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7가지 항목

8월 3rd, 2017 작성자 :

노트북은 제조사도 다양하고 제품 라인업도 다양해서 노트북 구입 시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가격대도 50~300만 원까지 다양하며, 특히 노트북은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선택에 더욱 신중을 기하게 되죠. 그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선뜻 노트북을 선택하지 못하고 아까운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노트북을 살 때 조금이나마 고민을 덜어 드리고자 노트북 구입 시 알아야 할 7가지 항목을 정리해 봤습니다.

노트북 구입

자 그러면 노트북 구입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필자는 직업 상 지인들로부터 노트북 선택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습니다. 그럴 때마다 다음 항목들을 순서대로 점검 해 보라고 추천 드리죠.

  1. 지출 가능 금액 (가격)
  2. 사용 목적
  3. 크기, 무게, 배터리 (이동성)
  4. 디스플레이, 그래픽 프로세서, 저장 공간 (용도)
  5. CPU, 메모리 (성능)
  6. 기타 구성 요소 (키보드, USB, Bluetooth..)
  7. 디자인

위 항목은 제가 나름대로 생각하는 중요도에 따라 정리해 본 리스트입니다. 노트북 구입 시 위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을 내려야 하지만, 그러면 선택이 너무 복잡 해지기 때문에 저는 항상 쇼핑몰에서 위 항목을 하나씩 체크해 가면서 선택 범위를 좁혀 나가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노트북 구입 시 알아야 할 7가지 항목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지출 가능 금액 (가격)

첫 번째로 지출 가능한 금액이 가장 우선적으로 체크해 봐야 할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돈 만 넉넉하다면 노트북 선택은 그리 어렵지 않죠. 하지만 예산 범위를 미리 지정해야 낭비를 줄이고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지인들에게 노트북 추천 문의를 받을 때도 가장 먼저 물어 보는 항목입니다.

사용 목적 (노트북 구입 목적)

두 번째는 어떤 목적으로 노트북을 구입하고자 하는가 입니다. 물론 노트북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을 하겠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용도가 무엇인지를 따져 봐야 합니다. 단순 웹 서핑, 문서 작업, 캐주얼 게임, 고성능 게임, 멀티미디어 작업용 등등 사용 목적은 다양하겠죠. 그 중에서 1개 또는 2개까지 가장 중요한 사용 목적을 정합니다. 그리고 어디서 사용할 것인가도 중요한데요. 노트북의 휴대성, 이동성은 노트북 선택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집에서 또는 한정된 공간에서만 사용한다면 휴대성은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크기와 무게, 배터리 용량 (이동성)

세 번째로 앞서 사용 목적을 정하였다면 다음으로 따져 볼 항목 입니다. 잦은 이동과 휴대가 필요하다면 작고 가벼운 노트북을 선택해야겠죠. 간혹 자주 가지고 다닐 거라고 하면서 17인치 이상의 큰 노트북을 선택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결국 노트북은 집안에만 모셔 지고 잘 활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보통 10~13인치, 1.5kg 이하의 무게가 이동성과 휴대성이 좋은 노트북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역시 이동성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데요. 일반적으로 최신 노트북을 구매했을 때 최소 5시간 정도는 별도의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건 평균적인 시간을 얘기한 것이고 실제로 얼마의 시간을 버틸 수 있는지는 노트북 기종 별 전력 사용량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노트북 배터리 용량을 비교할 때는 Wh 라는 단위를 사용하는데요. 동일한 전력 사용량을 가진 노트북이라면 대체로 Wh가 큰 경우 지속 시간이 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그래픽 프로세서, 저장 공간 (용도)

네 번째는 사용 용도에 맞는 디스플레이, 그래픽 카드 그리고 SSD, HDD 의 저장 용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디스플레이에서는 해상도를 살펴 보면 되는데요. 최근 나오는 노트북 해상도는 1920 x 1080 (Full HD) 가 대부분이죠. 한 화면에 여러 창을 동시에 띄워 놓는 작업을 많이 한다면 큰 해상도를 갖는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픽 프로세서의 경우 웹 서핑, 문서 작업 용도인 경우에는 인텔 HD Graphics 같은 내장 그래픽을 사용해도 무방하죠. 하지만 게이밍 노트북 또는 멀티미디어 작업 용도인 경우에는 NVIDIA GeForce (지포스) 와 같은 그래픽 프로세서가 포함된 노트북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지포스 뒤에 붙는 숫자는 높을 수록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죠. 일반적으로 게이밍 노트북에서는 950M 이 후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 공간은 크게 SSD와 HDD 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SSD는 성능이 좋은 반면 고가이고 저장 용량도 HDD 보다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예산이 넉넉하다면 용량이 큰 SSD를 추천 드리지만, 그렇지 않다면 용량이 넉넉한 HDD를 고려할 수 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포토샵, 일러스트 등 멀티미디어 작업을 주로 한다면 SSD 가 훨씬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CPU, 메모리(RAM)

다섯 번째는 노트북 성능을 좌지우지하는 CPU와 메모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PU는 인텔, AMD 등이 있지만 보통 인텔 프로세서를 많이 이용하죠. 인텔 프로세서의 경우 숫자가 높을 수록 더 성능이 좋은 CPU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코어 i3 -> 코어 i5 -> 코어 i7 순으로 성능이 좋습니다. 그리고 간혹 펜티엄 또는 셀러론 이라는 용어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펜티엄과 셀러론은 저가 라인업에 탑재되는 프로세서로 보통 펜티엄이 셀러론 보다 좋습니다. (인텔 프로세서 비교)

CPU와 관련해서 더 살펴보자면, GHz 와 코어 개수를 통해 CPU 간 성능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GHz 는 CPU의 클럭 수로 처리 속도를 의미합니다. 듀얼코어, 쿼드코어와 같은 코어 개수는 멀티 태스킹과 같은 동시 작업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입니다. 즉 코어가 2개 인 것보다 4개 인 것이 동시 작업을 더 많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RAM) 역시 노트북 성능의 중요한 요소이죠. 당연히 메모리는 클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워드 작업이나 웹 서핑 작업을 주로 한다면 4~6GB 의 메모리도 충분하나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용으로 주로 사용한다면 최소 8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구성 요소

여섯 번째는 키보드, USB, HDMI, Network, Web Cam, Bluetooth 등 기타 구성 요소 입니다. 도서관이나 조용한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소음이 적게 나는 키보드를 선택 해야 하죠. 그 외에 노트북에 달려 있는 USB 단자 개수, HDMI 포트 유무, 유무선 네트워크 및 블루투스 지원 여부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과 TV를 연결해서 쓰거나 웹캠으로 스카이프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막상 HDMI 포트나 웹캠이 없다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죠.

OS 선택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본인의 사용 목적에 맞는 OS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간혹 한글 문서나 윈도우 프로그램 작업이 목적이면서 맥북을 고려하시는 분 들이 있습니다. 물론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해결 가능한 부분이지만 노트북을 장식용으로 쓸 게 아니라면 가성비 측면에서 좋지 않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OS 미설치 제품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노트북들이 있는데요. 이 부분도 본인이 직접 OS를 설치가 가능한지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신 분들은 간단하게 설치할 수도 있겠지만 OS 설치를 많이 안 해보신 분들은 생각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이제 마지막으로 살펴볼 항목은 디자인입니다. 어떤 분은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 하는 분도 있죠. 사실 저도 개인적으로 제 노트북을 살 때는 디자인을 우선적으로 보기도 합니다. 색상과 전체적인 형태 그리고 제조사 브랜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합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 취향이 관여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 고려 요소로 넣어 봤습니다.

결론 (노트북 구입 시 선택 장애는 당연한 일)

이상 노트북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요소 7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하지만 나의 상황에 맞게 위 7가지 요소를 모두 만족하는 노트북을 찾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치 맞춤 정장처럼 내가 생각하는 예산과 목적에 딱 맞는 노트북을 찾기가 쉬운 일이 아닌 거죠. 그나마 위에 나열한 7가지 항목을 하나씩 체크해 보면 적어도 최악의 선택은 피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노트북 구입 시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따라서 너무 노트북 선택에 스트레스 받거나 많은 고민을 쏟지 마시고 적절한 노트북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노트북 구매 시 알아두어야 할 7가지 항목
노트북 구매 시기 언제가 좋을까?
노트북 구매 가이드
노트북 해외직구가 더 싼 이유



Categories: 노트북 구매 가이드 Tags:
  1.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1. 엮인글들이 아직 없습니다.
댓글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먼저 해주세요.